경기도민 산모의 건강회복을 위한 출산지원 정책이자 2024년 처음 추진되는 '맘(MOM)튼튼 축산물 꾸러미 지원 사업'은 축산물 소비활성화와 축산농가 경영난 극복을 위한 지원 차원에서 기획되었습니다. 올해 출산한 제가 직접 받아본 후기를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맘튼튼 축산물꾸러미 신청 준비물
1. 가족관계증명서 캡쳐본 또는 PDF 다운로드 파일
2. 크롬 또는 엣지 브라우저 (사파리나 인터넷익스플로러 등 다른 브라우저로 신청 불가)
◆맘튼튼 축산물꾸러미 신청대상자
2024년 1월 1일 이후 경기도 내 출생신고를 완료한 산모면 신청 가능합니다.
*타 지역에 거주하며 출산한 산모가 자녀의 출생신고지(경기도)로 전입을 완료했을 경우 지원 대상
◆맘튼튼 축산물꾸러미 접수기간
2025년 1월 31일까지 (시군별 예산소진 시 조기마감될 수 있음)
◆맘튼튼 축산물 꾸러미 지원 내용
산모 1인당 5만 원 이내 국내산 축산물 꾸러미를 지원합니다. 여러 가지 구성 중에 원하는 구성을 선택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맘튼튼 축산물 꾸러미 신청가능 시·군
화성, 동두천, 파주, 이천, 포천, 안성, 광주, 가평, 김포, 양주, 남양주, 용인, 하남, 구리, 양평, 연천, 평택, 군포, 안양, 의왕, 광명, 과천, 안산, 시흥, 부천, 오산, 여주(경기민원24 미이용 시. 행정복지센터 방문 신청)
◆맘튼튼 축산물 꾸러미 신청불가 시군
의정부, 고양, 성남, 수원시에서는 사업을 추진하지 않아 신청이 불가합니다.
◆맘튼튼 축산물 꾸러미 신청 방법
출생신고(온라인 신고) 당일에 행정복지센터에서 전화가 옵니다. 출생신고가 잘 되었다는 것과 맘튼튼 축산물 꾸러미를 신청하라고 안내해 주기 위함입니다. 이 전화를 받지 못했더라도 출산 후 1~2개월 후에 문자로 신청 안내 문자가 옵니다. 문자메시지의 링크를 클릭하여 접속 후 신청하면 됩니다.
◆맘튼튼 축산물 꾸러미 신청 순서
1. 경기민원24 회원가입 ▷ 로그인
모든 복지 서비스 관련한 사이트는 회원가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모 명의로 회원가입 후 로그인 해주세요.
2. 상단에서 '경기민원 신청' 선택
3. '맘튼튼 축산물 꾸러미 지원' 선택
4. '신청하기' 선택
5. 정보이용 동의 선택 ▷ 다음
6. 신청 정보 입력 ▷ 다음
출생신고 주소와 배송받을 주소가 다른 경우에는 배송받을 주소를 따로 입력해야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A시에서 바로 옆 B시로 전입을 해서 B시의 주소로 입력해 주었습니다. A, B시는 하나의 센터에서 출고되는 건이라 배송비가 발생하진 않았습니다.
7. 첨부서류 제출 ▷ 신청완료
이미 신청한 후에 작성하는 글이기 때문에 첨부서류 제출 화면을 보여드릴 수 없어 '신청완료' 화면으로 대체합니다. 정보자동연계 해주시면 산모와 출생아의 주민등록등초본과 기타 신청에 필요한 서류가 자동으로 제출됩니다. 직접 첨부해야 하는 서류는 가족관계증명서 1부로 미리 준비한 이미지 또는 PDF 파일로 첨부하면 됩니다.
8. 상단에서 '나의 서비스' ▷ '민원신청 내역' 선택
9. 신청 상태 확인
민원신청 내역에서 신청서가 제대로 접수가 되어 승인대기 상태로 나오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맘튼튼 축산물 꾸러미 승인 기간
신청 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은 사업이라 신청 후 2~3일이면 신청 결과 안내 문자가 옵니다. 맘튼튼 축산물 꾸러미는 신청 대상자에 부합하기만 하면 모든 신청자에게 제공을 해주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서류가 미비하거나 문제가 있지 않은 이상은 모두 승인됩니다.
◆맘튼튼 축산물 꾸러미 배송 소요기간
최종 승인 문자를 받고 3 영업일 만에 꾸러미가 발송되었습니다. 4 영업일에 꾸러미 수령을 완료했습니다. 2주 이내 배송이 된다고 해서 2주까지 소요될 것을 생각하고 기다렸는데 예상보다 빠르게 도착하였습니다.
◆맘튼튼 축산물 꾸러미 품질 및 수령 후기
저는 세트 1로 신청했고, 한우 양지 국거리 500g과 한우 불고기 500g이 아이스박스에 신선하게 도착했습니다. 이 글을 쓸 생각을 못해서 이미지를 따로 찍어 놓지 않았는데, 경기도가 제공한 이미지와 거의 동일한 상태(덩어리 고기)로 진공포장되어 도착했습니다. 저는 가족들과 함께 국에도 넣어 먹고, 불고기도 만들어서 맛있게 먹었습니다.